김광란 의원 "특별조사위원회 구성" 제안

김 의원 "광주복지재단 사무처장 채용시 인사관리규정 어겨"
"노인건강타운 임대차 계약서 위반사업자와 재계약 등" 질타 

광주시 김광란 의원은 “광주복지재단의 행정 사무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을 촉구했다.

김광란 광주광역시의회 의원(더민주당, 광산4)은 8일 광주복지재단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광주복지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는 광주복지재단 대표이사가 재단의 인사 규정 등을 이해를 못하고 있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또 "복지재단 대표가 재단 산하 기관의 중요한 문제들에 대한 파악조차 제대로 못하고 있을 만큼 태만하다"면서 "특히 노인건강타운 내 매점과 자판기 임대 관련해서 임차인이 관련법을 위반한 것을 알고도 묵인한 것은 명백한 직무위기"라고 지적했다. 
 

김광란 광주시의원이 시정질문을 하고 있다.


이어 "임대차 계약현황 관련해서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구성을 통해서 바로잡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광주시 60세 이상 노인인구 25만명 중 1만 명도 채 되지 않는 빛고을·효령 노인건강타운의 이용자를 위해 시는 연간 100억원을 지원하고 있다"면서 "매년 약 65억의 적자 상태에서 노인복지의 새로운 모델과 모범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도 아니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김 의원은 광주복지재단은 두 타운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서 재점검을 주문했다. 

김 의원은 "두 타운운영에 대한 재검토를 통해서 서부권 노인건강타운 설립이라는 이용섭 시장의 공약사항도 노인복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위해서도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것.

이날 장현 광주복지재단 대표이사는 재단의 사업수익과 세외수입의 항목, 예산현황을 묻는 질문에도 대답하지 못하고 쩔쩔매는 모습과 회유성 답변과 핑계 태도를 보여 의원들의 지적을 받았다. 

장 대표이사는 2018년도 광주광역시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 기관장의 리더쉽 가중치 3점 중 1.8점의 낮은 평가를 받은바 있다.

김의원은 “사회복지의 생태계를 이끌어 나가야 하는 광주복지재단이 재단의 미션과 비전 설계를 외주업체에게 맡긴다는 것은 굉장히 충격적”이라고 질타했다.

또 김 의원은 "복지재단이 사무처장을 채용하면서 '신규채용 연령은 18세 이상으로 하고, 상한 나이는 정년범위내로 한다'는 규정을 위반했다"며 "법적 재검토"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