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대자협. 동료교수들 비판 입장 발표

대자협 "교평, 개혁을 정면으로 거부하는 퇴행적 행위"비판
탈퇴 반대 교수 "대학정체성. 자치의 전통을 부정하는 행위"
고명엽 교평 의장 "대자협이 합의와 협치의 정신을 훼손" 반박  


조선대학교 혁신과 강동완 총장의 사퇴 시기를 놓고 대학구성원간의 입장이 갈등을 빚으면서 끝내 교수평의회(의장 고명엽. 이하 교평)가 대학자치운영협의회(이하 대자협)를 탈퇴하자 비판여론이 쇄도하고 있다.

대자협 탈퇴에 대해  대자협과 동료교수들은 8일 각각 입장문을 통해 교평 집행부에 대해 공강하게 비판하고 "즉각 철회와 복귀"를 촉구했다.

앞서 지난 6일 교평은 임시총회를 열고 기타 안건으로 상정해 대자협 탈퇴를 결정한 바 있다. 탈퇴 명분은 "대자협이 합의와 협치의 정신을 훼손하고 있으며 과오가 더해지고 있다. 즉각 사퇴해야 할 강동완 총장을 보호하고 있다"는 것. (아래 대자협, 반대교수 일동 입장문, 교평 보도자료 전문 참조)
 

조선대학교 캠퍼스 전경.


이에 대해 대자협 구성단위인 총학생회, 직원노동조합, 총동창회는 입장문에서 "대자협을 탈퇴하겠다는 것은 1·8항쟁과 조선대학교 민주화운동을 부정한 것이며, 민립대학의 정체성 구현과 대학의 민주적 발전과 개혁을 정면으로 거부하는 퇴행적 행위"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또 탈퇴 절차에 대해서도 "교수평의회 집행부는 임시 총회 소집을 위해 공고된 안건 이외에 기타 안건으로 대자협 탈퇴라는 중차대한 문제를 상정하여 무리한 결정을 하였다"고 문제점을 짚었다.

대자협은 교평의 복귀를 촉구하면서 "대자협 탈퇴를 철회하지 않는다면 연대의 정신과 대학자치의 전통을 훼손한 부끄러운 세력으로 조선대학교의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며 "탈퇴를 주도한 일부 교수와 현 교수평의회 집행부는 그 책임에서 결코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동료교수들도 교평 집행부의 행태를 비판했다. '교수평의회 집행부의 대자협 탈퇴를 반대하는 교수 일동'은 입장문을 대학게시판에 올린 글에서 "대자협 탈퇴는 대학자치를 부정하는 것"이라며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 교수들은 "대자협 탈퇴는 1.8항쟁을 통해 이룩한 조선대학교의 민주주의와 정체성, 대학자치의 전통을 스스로 부정하는 행위로 결코 우리 대학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교평의 행태를 '반민주 반자치' 행위로 규정했다.

또 교수들은 "현 교수평의회 집행부는 규정과 절차를 유독 강조하면서도 정작 대자협 탈퇴 절차는 비정상적으로 진행하였다"면서 "임시총회의 안건은 ‘총장 사퇴 및 면직 촉구 결의안 의결’이었으며, 위임장을 제출한 교수들이 대자협 탈퇴안 결정 권한을 교평에 위임한 것은 아니었다"고 절차상 심각한 하자를 지적했다. 

이어 "대자협 탈퇴는 634명 교수 가운데 고작 1/6도 되지 않는 99명(15.6%)의 찬성으로 ‘날치기’로 통과시켜도 될 만큼 가벼운 사안이 아니다"며너 "대학의 정체성과 대학자치의 미래, 그리고 교권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을 이렇게 통과시킨 것은 교수들의 뜻을 기망한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박현주 조선대학교 민주동우회장이 지난 5일부터 대학 안에서 매일 오전 8시부터 1시간 동안 교수평의회의 대학혁신 거부와 대자협 탈퇴에 항의하는 1인시위를 하고 있다. ⓒ조선대민주동우회 제공


교수들은 "(교평 집행부가)대자협을 탈퇴하여 대학평의회에서 대학자치를 논의하겠다는 것은 대자협과 대평의 차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무지의 소치"라며 "대학평의회는 총장이 부의한 사항에 대해서만 심의와 자문을 하는 기구"라고 반박했다.

교평의 조선대 민주화 역사에 대한 몰이해도 짚었다. 이들 교수들은 "대자협 탈퇴는 총장선출에 관한 구성원의 권한을 포기하겠다는 것이며, 지금까지 전통과 관례에 따라 운영해온 역사적 이유를 이해하지 못한 결과"라고 비판햇다.

이어 "현 교수평의회 집행부가 대자협을 탈퇴한 것은 대학자치기구들과의 연대를 하지 않겠다는 것이며, ‘교수평의원회 추천 교원 5명, 직원노동조합 추천 직원 3명, 총학생회 추천 학생 2명, 총동창회 추천 2명’으로 이루어지는 대학평의회에서 주도권을 행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크나큰 착각"이라고 반박했다.

교수들은 사태를 불러온 장본인인 강동완 총장에 대해서도 "학교를 더 이상 망가뜨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조선대학교 구성원들 요구에 따라 신속히 명예롭게 거취를 결정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조선대학교 대학자치운영협의회는 자난 1980년대 대학민주화운동 결과 박철웅 구 재단이 물러나면서 대학구성원이 주체가 되어 대학을 이끌어 나가자는 취지에서 교수협의회, 총학생회, 학부모협의회(현재 구성단위 아님), 직원노조, 동창회 등으로 지난 1988년 한국 대학 사상 최초로 결성된 대학자치기구로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특히 대자협은 대학의 최고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 추천과 직선제 총장선거를 관장해오며 명실상부한 대학자치기구로 대내외에 자리매김해 왔다. 이 과정에서 대학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학내외 세력을 방어하고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 대항하여 대학의 자주성을 지키는 데 진력해왔다. 
 

지난 7월1일 강동완 조선대학교 총장 등 보직교수들이 '대학기본역량 평가 탈락'에 대해 사과하고 머리를 숙이고 있다. ⓒ조선대학교 제공


따라서 "최근 교평이 대자협 탈퇴를 공식적으로 결정한 것은 조선대의 정체성을 정면으로 부장한 것이자 대학자치라는 민주성을 훼손하는 반역사적 일탈"이라는 비난여론이 일 수 밖에 없다는 것.

이번 사태의 발단은 교육부의 대학역량평가에서 하위권으로 추락하면서 강동완 총장 사퇴 여론이 급등하면서 시작됐다. 이에 대해 강 총장이 '혁신과 학사운영 등을 이유로 2019년 2월28일 사퇴 예정'을 예고하자 학내구성원간에 이견이 충돌한 것.

그러나 일부 대학구성원들은 "대학자치기구 소속 단위로서 높은 책임성과 자율성을 갖추고 대학혁신을 선도해야 할 교평이 '대자협 탈퇴'를 결정한 것은 총장 사퇴 시기를 빌미로 대학 혁신에 대해 노골적으로 반발한 것"이라며 "대학구성원과 지역사회로부터 고립을 자초한 무리수였다"는 비판이 높다.  

또 "강동완 총장의 사퇴 시기에 따라 차기 총장 선거 유불리를 계산한 일부 교수들의 '정치적 셈법'도 교평의 대자협 탈퇴에 작용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즉 "조선대 혁신 보다는 총장권력에 눈 먼 결과"라는 것.  

이에 대해 고명엽 조선대 교수평의회 의장은 <광주in>과 전화통화에서 "임시총회에서 교수들 대다수가 찬성해서 의결한 결과"라며 "대자협이 지난 28년간의 공적이 있었으나 세월이 지나면서 과거와 다르게 과오가 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자협이 규정에 의해서 운영이 안되고 있다. (강동완) 총장퇴진을 바라는 많은 교수들의 입장과 달리, 대자협은 즉각 사퇴해야 할 (강동완) 총장을 보호하고, 김재형 부총장을 필두로 한 현 집행부 출범을 도와서 대학의 혼란을 더욱 지속시키는데 역할을 하고 있다. 협치와 합의라는 대자협 정신을 위반하고 훼손하고 있다"고 대자협 탈퇴 이유를 밝혔다

'대학혁신에 반발한 행위'라는 일부의 비판에 대해서도 "대학혁신에 반대하지 않는다. 교육의 주체인 교수가 혁신에 앞장서고 주도해야 한다. 조선대 혁신은 반드시 필요하다. 절대 반대하지 않고 앞장 서겠다"고 반박했다.

또 고 의장은 '차기 총장 선거과 관련한 행보'라는 비판에 대해서도 "차기 총장선거에 나설 어느 누구와도 관계가 없다. 교평 의장 선거에서도 누구와도 결탁을 하지 않았다"며 "차기 총장 선거는 충분히 미루자고 주장했다.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대안으로 혼란을 잠재울수 있는 비상대책기구를 구성하자고 했다. 조속한 차기 총장선거는 우리(교평)의 관심사가 아니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처럼 조선대 앞에 놓은 절체절명의 과제인 '대학혁신'은 강동완 총장의 거취를 놓고 구성원간에 갈등이 심화되면서 변곡점을 맞고 있다.

한편 조선대민주동우회(회장 박현주)는 교평의 행태에 항의하는 1인시위를 지난 5일부터 매일 오전 8시부터 한 시간 동안 조선대에서 펼치고 있다. 

  

교수평의회의 대학자치운영협의회(이하 ‘대자협’) 
탈퇴 결정에 대한 입장문
 [전문]

교수평의회는 2018. 11. 6. 임시총회에서 대자협 탈퇴를 결정했습니다. 대자협 가입단체의 탈퇴는 가입단체의 자유의사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그러나 교수평의회의 이번 결정은 다른 구성원 단위와는 일체의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자기조직의 이해와 필요에 따라서는 대자협도 용도폐기할 수 있다는 집단이기주의를 그대로 드러낸 것입니다.

대자협을 탈퇴하겠다는 것은 1·8항쟁과 조선대학교 민주화운동을 부정한 것이며, 민립대학의 정체성 구현과 대학의 민주적 발전과 개혁을 정면으로 거부하는 퇴행적 행위입니다. 

더구나 교수평의회 집행부는 임시 총회 소집을 위해 공고된 안건 이외에 기타 안건으로 대자협 탈퇴라는 중차대한 문제를 상정하여 무리한 결정을 하였습니다.

2년 전 총장직선제를 관철시키는 과정에서 대자협 제단위와 총학생회의 입장이 극명하게 대치되는 상황에서도 총학생회는 대자협 제단위와의 합의를 위해 최선을 다하였으며, 대자협의 합의정신과 대학자치의 전통을 지켜내는 성숙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번 교수평의회 임시총회 결과에 대해 총학생회, 직원노동조합, 총동창회는 경악을 금할 수 없으며 깊은 유감을 표명합니다. 

아울러 총학생회, 직원노동조합, 총동창회는 교수평의회가 이번 대자협 탈퇴결정을 조속한 시일 내에 철회하고 제26대 교평은 대자협 운영위원회에 복귀할 것을 거듭 요청합니다.

대자협은 지난 30여년의 역사가 증명하듯 대학자치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해 왔고 그 정신과 가치가 인정되어 노무현 정부에서 전국의 사립대학에 대학평의원회를 구성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런 대자협의 정신과 가치는 앞으로도 지켜나가야 할 것이며 대학의 역사와 함께 발전되어야 합니다.

대학자치의 상징으로 30년을 이어온 대자협의 합의정신과 대학자치의 전통은 결코 무너지지 않을 것이며 앞으로도 대학의 민주주의와 대학자치의 보루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해나갈 것입니다. 

교수평의회 제26대 집행부는 그동안 대학의 민주주의와 자치를 위해 함께 협력하고 노력했던 대자협의 역사를 다시 한 번 되돌아보아야 할 것이며, 학교혼란과 대학이미지 추락에 대하여 자성해야 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자협 탈퇴를 철회하지 않는다면 연대의 정신과 대학자치의 전통을 훼손한 부끄러운 세력으로 조선대학교의 역사에 기록될 것이며, 대자협 탈퇴를 주도한 일부 교수와 현 교수평의회 집행부는 그 책임에서 결코 자유롭지 못할 것임을 밝힙니다.

침묵하는 다수의 교수님들의 양심에 호소합니다.

대자협의 자랑스런 역사를 지켜주십시요!

2018. 11. 8.

조선대학교 대학자치운영협의회

교평의 대자협 탈퇴를 반대한 교수 일동 학내 게시글 [전문]

교평의 대자협 탈퇴는 대학자치를 부정하는 것입니다

교수평의회 현 집행부가 임시총회(2018.11.6.)를 통해 대학자치운영협의회(이하 대자협)를 탈퇴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는 1.8항쟁을 통해 이룩한 조선대학교의 민주주의와 정체성, 대학자치의 전통을 스스로 부정하는 행위로 결코 우리 대학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교수평의회 집행부는 즉각 대자협 탈퇴를 철회하고, 총학생회를 포함한 다른 구성단위들과 함께 대학혁신에 전념해야 합니다.

현 교수평의회 집행부는 규정과 절차를 유독 강조하면서도 정작 대자협 탈퇴 절차는 비정상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임시총회의 안건은 ‘총장 사퇴 및 면직 촉구 결의안 의결’이었으며, 위임장을 제출한 교수들이 대자협 탈퇴안 결정 권한을 교평에 위임한 것은 아닙니다.

무엇보다 대자협 탈퇴는 634명 교수 가운데 고작 1/6도 되지 않는 99명(15.6%)의 찬성으로 ‘날치기’로 통과시켜도 될 만큼 가벼운 사안이 아닙니다.

대학의 정체성과 대학자치의 미래, 그리고 교권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을 이렇게 통과시킨 것은, 당일 교수총회에 참석하지 못하였으나 마음속으로 응원해 온 교수들의 뜻을 기망한 행위입니다.

더구나 대자협을 탈퇴하여 대학평의회에서 대학자치를 논의하겠다는 것은 대자협과 대평의 차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무지의 소치입니다. 대학평의회는 총장이 부의한 사항에 대해서만 심의와 자문을 하는 기구입니다.

대자협 탈퇴는 총장선출에 관한 구성원의 권한을 포기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는 호시탐탐 우리 대학을 노리는 세력들에게 대자협을 통해 지켜온 교권을 스스로 내어주겠다는 것으로, 지금까지 전통과 관례에 따라 운영해온 역사적 이유를 이해하지 못한 결과입니다.

때문에 규정만 따지면서 교평 의장이 맡아오던 대자협 대표 의장 역할을 스스로 포기한 것도 모자라 대자협 탈퇴까지 감행한 것은 하지 말아야 할 심각한 실수를 또다시 반복 한 것입니다.

현 교수평의회 집행부가 대자협을 탈퇴한 것은 대학자치기구들과의 연대를 하지 않겠다는 것이며, ‘교수평의원회 추천 교원 5명, 직원노동조합 추천 직원 3명, 총학생회 추천 학생 2명, 총동창회 추천 2명’으로 이루어지는 대학평의회에서 주도권을 행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크나큰 착각입니다.

현 교수평의회 집행부는 왜 그동안 역대 교평 의장들이 대자협을 중심으로 다른 단위들과 연대해왔는가 그 이유를 배워야 합니다.

대자협은 우리대학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학내외 세력의 위협으로부터 구성원들의 권익을 지켜내고, 교수를 포함한 구성원들이 주체가 되어 대학발전을 이루기 위한 대학자치의 상징입니다.

더구나 지금은 자율개선대학에 진입하지 못하여 위기에 처한 우리대학이 혁신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그런데도, 현 교수평의회 집행부가 오히려 대자협을 탈퇴하겠다는 것은 구성단위들 사이의 분열과 불안만을 조장하여 대학혁신을 어렵게 할 뿐입니다.

이에 우리 교수들은 교수평의회 집행부는 대자협 탈퇴 결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합니다.

더불어 강동완 총장은 학교를 더 이상 망가뜨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조선대학교 구성원들 요구에 따라 신속히 명예롭게 거취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2018. 11. 8.

교수평의회 집행부의 대자협 탈퇴를 반대하는 교수 일동

조선대학교 교수평의회의

“총장 퇴진을 위한 임시총회 및 궐기대회” 보도자료 [전문]

◾ 일시: 2018. 11. 6.(화) 16:00
◾ 장소: 조선대학교 해오름관 

지난 8월 23일에 이루어진 2주기 대학 기본역량 진단 최종 발표 결과 조선대학교가 자율개선대학이 아닌 역량강화대학으로 분류되면서 강동완 조선대학교 총장은 사퇴 표명을 내용으로 담은 사과문을 발표하였다.

이에 대해 8월 29일에 이루어진 제12차 대자협 운영위원회에서는 교평을 제외한 다른 단위들이 만장일치의 원칙 대신 다수 의결로 2월 28일을 임기 종료로 하자는 결의를 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강동완 총장이 8월 30일 이사회에 사퇴서를 제출하면서 사태에 대한 책임이 일단락되는 듯하였다.

그러나 8월 30일에 이루어진 교수평의회 대의원회에서는 대자협이 규정대로 만장일치 의결을 하지 않았으며, 전체 구성원들의 뜻을 묻지도 않았다는 것을 이유로, 제12차 대자협 운영위원회의 의결 사항을 추인하지 않기로 결의하고, 9월 6일 총장의 재신임을 묻는 교수 임시 총회를 열기로 결의하기에 이르렀다.

9월 6일에 이루어진 교수 임시 총회의 결과 모두 366명의 교수(참석 교수의 82. 81%)가 불신임 투표에 찬성을 하고, 그 결과 총장이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즉시 사퇴해야 한다는 결의를 하였고. 10월 4일 새롭게 당선된 제26대 교수평의회 집행부의 이사장 면담에서도 이사회의 강 총장 해임을 촉구하였다.

그러나 10월 25일에 이루어진 법인 정기이사회에서 총장 해임안 상정이 불발됨에 따라 10월 30일에 이루어진 제26대 교수평의회 1차 대의원회에서 강 총장의 즉시 퇴진을 바라는 교수들의 뜻을 행동으로 실현하기 위한 방법 가운데 하나로 총장 퇴진을 위한 임시총회 및 궐기대회를 개최하기로 하는 한편, 비리의혹 조사위원회 등의 위원회를 구성하여 활동하기로 하였다.

전체교수들의 결의안

대학혁신의 걸림돌. 총장은 즉각 사퇴하라!!!!!

이사회는 총장을 즉각 해임하라!!!!!

교수가 혁신에 앞장 선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