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에 이어 두 번째 '기억의 계단 중앙도서관 계단에 설치

보해양조(대표이사 임지선)는 최근 조선대학교 중앙도서관과 국제관 사이에 ‘기억의 계단’을 두 번재 조성했다. 지난해 11월에 이어 두 번째다.

이후 기억의 계단을 좀 더 널리 알려달라는 요청이 회사에 꾸준히 접수됐다. 보해가 설치한 ‘기억의 계단’은 세월호와 광주민주화운동 등 아픈 역사를 기억함으로써 비극적인 사건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만든 작품이다.

보해양조는 광주전남을 대표하는 기업으로서 '기억의 계단'이라는 의미 있는 공간을 널리 알려달라는 요청에 부응하면서, 설치된 지 1년이 지난 작품을 새롭게 리모델링 하기로 했다.
 

보해양조가 조선대학교 중앙도서관 부근 계단에 조성한 세월호와 518, 일본군 성폭력 피해자들을 추모하기 위한 기억의 계단을 대학생들이 걷고 있다. ⓒ보해양조 제공


이에 따라 지난해 기억의 계단 프로젝트를 처음으로 기획했던 광주대학교 전경훈 학생과 함께 새로운 기억의 계단을 만들게 됐다. 

또한 ‘생각하는 손가락’이라는 필명으로 활동하는 캘리그라퍼 이미화 작가가 기억의 계단에 공감해서 재능기부로 참여했다.

새롭게 만들어진 기억의 계단은 눈에 잘 띌 수 있도록 크기를 대폭 늘렸다. 가로 10.5미터, 세로 2.2미터로 지난해 설치됐던 작품보다 두 배 이상 커졌다.

작품 오른쪽에는 세월호를 상징하는 푸른색 배가 있고 그 안에는 희생자들의 못 다 이룬 꿈을 나타내는 커다란 별이 비스듬히 세워져 있다.

왼쪽에는 일본군 성폭력 피해자를 상징하는 ‘어여쁜 우리 누나’, 광주민주화운동 시민군을 뜻하는 ‘용감했던 우리 오빠’, 그리고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어린 학생들을 뜻하는 ‘꿈 많던 내 동생’까지 비극적인 사건으로 희생된 이들을 추모하는 내용을 담았다.

한수은 보해양조 홍보팀장은 “미래를 이끌어 나갈 대학생들이 기억의 계단을 통해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사회적인 이슈에 관심을 갖기를 바란다”며 “보해는 광주전남을 대표하는 기업으로서 시도민의 사랑에 보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