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병규 기자 = 고려대의 학교법인인 고려중앙학원 현승종 이사장은 "오는 9일 이사회를 열고 총장의 논문 표절의혹에 대해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4일 밝혔다.

현 이사장은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9일 열리는 이사회에서 이 총장의 거취 문제에 대해 논의를 할 계획이며 그 전에도 개별적으로 이사들로부터 의견을 들을 생각이다"고 말했다.  그는 "아직 교수의회로부터 보고서를 전달받지는 않았지만 구두로 보고서의 일부 내용을 들었다"며 "지난달 16일 열린 이사회 간담회에 이 총장을 불러 표절 논란에 대해 소명을 들었지만 총장의 거취에 관해서 아직 이사회 차원에서 논의한 적은 없다"고 설명했다.

현 이사장은 2일 교수의회가 총장의 표절 의혹에 대해 입장을 밝히지 않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교수의회는 (총장의 거취에 관한) 학교의 결정에 관여할 자격이 없다. 교수의회가 진상조사만 진행하고 의견 표명을 자제한 것은 적절한 행동이다"며 "재단 이사회에서 총장의 거취가 결정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현 이사장은 이사회가 교수의회 의장단을 만나 "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촉구하며 조사과정에서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그런적 없다"고 부인했으며 "논문표절 여부에 대해 (이사회 결정 전에) 개인적인 입장을 밝힐 수는 없다"고 답변을 피했다.

그는 이 총장측이 제기한 총장 사퇴압력 논란에 대해서도 "교내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이사회가 다 알 수는 없다. 뭐라고 말할 입장이 아니다"며 말했다. 2일 고려대 교수의회는 의원회의를 열고 총장 표절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발표하지 않기로 결정했지만 표절 논문을 8편으로 판단한 의회 산하 조사위원회의 보고서는 재단에 보내기로 했었다.

앞서 현 이사장은 이 총장의 논문표절이 불거진 직후인 작년 12월 말 언론 인터뷰를 통해 "학술적인 문제는 대학에서 해줘야 한다. 학교측이 결정을 내리면 충실히 따를 것"이라며 조사위의 활동에 힘을 실어준 바 있다.

재단 정관에 따르면 이사회는 총장의 해임에 대해 심의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이사는 이사장을 포함해 모두 14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재적 인원 과반수 찬성으로 안건을 의결한다.
bkkim@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