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 경찰은 작년부터 국내에서 기승을 부리고 있는 `전화 사기' 사건의 피해액이 130억원대에 이르고 주범이 중국 등의 범죄단체인 것으로 확인하고 조만간 중국 공안당국과 공조해 대대적인 소탕작전에 돌입할 방침이다.

중국 공안당국은 국경을 넘나드는 이런 사건을 방치할 경우 자국으로 범죄 피해가 확산될 것으로 우려해 최근 한국을 방문해 실태조사를 벌이면서 범인 검거 노력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어 이번 수사가 양국간 공조수사의 성공 여부를 가름하는 시험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화사기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청 관계자는 4일 "전화사기 사건은 국내 거의 모든 경찰서에 접수돼 있을 정도로 광범위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집계된 공식 피해액만 130억~140억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관공서와 금융기관 등을 사칭해 세금을 환급해주겠다고 속여 돈을 송금하게 하거나 가족을 납치했다는 거짓 협박전화로 돈을 요구하는 등 다양한 수법의 전화 사기가 계속되면서 피해액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은 한국에서 발생한 전화사기 사건의 상당수는 대만과 중국의 범죄조직이 연루된 것으로 보고 이들 조직의 수뇌부 검거를 위해 중국 공안당국과 공조 수사에 나서기로 했다. 경찰 관계자는 "최근 중국에서 적발된 2~3개 사기 조직이 한국에서 전화사기를 저지른 것으로 확인됐다"며 "주로 대만 쪽 조직이 많이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중국 공안부 형사정사국 저우타오(周濤) 부처장(경정급)과 저장(浙江)성 닝보(寧波) 검찰 등 수사 관계자 4명이 지난달 30일 한국 경찰의 상하이 주재관 강승수 총경 등과 함께 방한해 실태 조사를 벌이고 있다. 중국 닝보 공안 당국은 지난달 초 전화사기 사건에 가담한 혐의로 중국인 용의자 100여명을 검거해 이 중 56명을 구속한 바 있다.

강승수 총경은 "전화사기 사건이 워낙 광범위하고 장기간 지속되고 있지만 국내에서 잡히는 범인은 통장을 만들거나 돈을 인출하는 손발 중에서도 손발에 불과하다"며 "실제 주범은 대부분 중국에 있고 수법도 계속 발전하고 있어 중국과의 수사공조가 꼭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방한한 중국 공안팀은 한국 내 전화사기 피해 규모와 액수 등을 최종 확인하고 한국 경찰과의 공조 방안을 논의한 뒤 5일 귀국해 대대적인 검거 작전을 벌일 방침이다. 강 총경은 "중국도 대만 범죄조직에 농락을 많이 당해 벼르고 있다"며 "이번 사건을 통해 바람직한 국제 공조수사의 모델을 만들고 한국 경찰의 수사 의지와 능력을 보여주자는 게 경찰의 입장이다"라고 말했다. firstcircl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