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세계인권도시포럼 18일 DJ센터서 개막

이용섭 시장, 오프닝테이블서 ‘더 나은 인권공동체’ 의지 표명
 “광주다움 회복·일자리 창출 통해 인권도시 지향” 강조

광주광역시와 국가인권위원회, 광주시교육청이 공동 주최하는 2018 세계인권도시포럼이 18일 오후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막식을 갖고 4일간의 일정에 들어갔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은 이번 인권포럼은 ‘우리는 누구와 살고 있는가? 다양성, 포용 그리고 평화’라는 주제로 7개 분야에서 총 40개의 회의와 부대행사가 진행되며, 올해부터는 국가인권위원회가 함께 개최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협업하는 새로운 모델로 세계적 인권포럼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날 개회식은 외국인과 광주시민으로 구성된 광주국제교류센터 시민합창단의 ‘님을 위한 행진곡’ 등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이용섭 광주시장의 개회사,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의 환영사, 김동찬 광주광역시의회 의장, 이태호 외교부 차관, 이미경 한국국제협력단(KOICA) 이사장, 케이트 길모어 UN 인권최고대표사무소 부대표의 축사 순으로 진행됐다.
 

광주광역시장이 18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막한 2018세계인권도시포럼에서 연설하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이용섭 시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 포럼이 인권을 개인의 영역에 가두지 않고 도시가 인권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제도적 장치와 대안을 마련하며, 인권도시간의 연대의 틀을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인권포럼이 정부와 지자체간의 인권증진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진 오프닝라운드테이블에서 이용섭 시장은 “인권공동체는 더 나은 삶, 행복한 삶을 위한 목표이자 그 것을 실천하는 과정이다”고 정의하고 “그 출발은 우리 주변을 둘러보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인권공동체를 만들어가는 것은 이번 포럼의 키워드인 다양성, 포용, 평화가 답이 될 수 있다”며 “차별과 배제를 극복하려는 마음과 행동, 전쟁없는 한반도, 차별·무시·혐오가 사라진 평화로운 일상이 보장돼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지방정부는 시민의 인권보호를 위해 존재한다는 말이 과언이 아니다”면서 “지방정부의 인권보호 의무는 확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정의가 바탕이 된 풍요는 시민 인권확대를 가져다준다”면서 “불의에 저항했던 광주시민의 정의로움과 공동체 정신을 현대적으로 계승하는 광주다움을 회복하고, ‘일자리가 곧 인권이다’는 말이 와 닿는 시대에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2018세계인권도시포럼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이 시장은 끝으로 도시 단위의 공고한 인권보장체제 구축, 인권도시간 책임있는 인권연대 강화를 제언하면서 “광주는 더 나은 인권공동체를 향한 인권연대의 길을 함께 걷겠다”면서 발표를 마무리했다.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은 “지방정부가 스스로 인권보장체계를 구축해 나가는 구체적 방안을 적극 고민해야 하는 시점에 이르렀다”며 “지자체 인권조례 실효성을 제고하고 지역 인권네트워크를 형성하는데 인권위가 역할을 충분히 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있어왔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와 함께 “인권기본법 제정을 통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인권보호 체계를 강화하며 지방분권화 시대에 발맞춰 지역간 인권보호체계 격차를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모르텐 샤에름 라울발렌베리연구소장은 “인권은 우리가 어떤 종류의 미래에 살고 싶은지, 어떻게 하면 도달할 수 있는지에 관한 전 세계적인 대화를 위한 탄탄한 체제를 제공할 수 있으며, 가장 두드러진 혁신 중의 하나는 인권도시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진 ‘전체회의’에서는 안진 전남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좌장으로 칼리 자이 UN 인종차별철폐위원, 카오루 오바타 UN 인권이사회 자문위원, 오비오라 오카포 전 UN인권이사회 자문위원장, 이대훈 성공회대 교수 등이 참여해 일상생활에서부터 상호 존중과 포용을 이야기하고, 평화로운 도시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실천방안을 논의했다.
 

18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세계인권도시포럼 개회식. ⓒ광주시청 제공


19일 오후 ‘국내인권정책회의’에서는 국내 자치단체장을 초청해 인권철학과 비전을 들어보고 지방정부 차원의 실질적인 인권정책을 논의한다. 정근식 서울대 교수가 좌장으로 이용섭 광주시장과 박원순 서울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염태영 수원시장이 참여한다.

‘해외인권정책회의’에서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다양한 인권정책들을 공유하고, ‘광주 세계인총회’에서는 광주에 살고 있는 17개국 이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이주민·난민에 대한 인권의제를 직접 선정하고 논의한 후에 ‘광주 이주민 인권선언문’을 채택하게 된다.

또한 국내외 참가자들이 인권을 주제로 발표하는 ‘인권논문 발표’, 청소년들이 인권문제를 토론하는 ‘인권토론’ 그리고 장애인 인권사진전과 성매매 경험 여성들의 글과 사진을 담은 전시회, 5·18 민주묘지와 광주비엔날레 탐방 등이 진행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