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의 한 국민임대아파트가 투명하지 못한 관리행정으로 주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특히 이 아파트 위탁관리업체는 임차인대표회의와 일부 주민의 회계 장부 공개 요구를 묵살, 회계부정 의혹이 일고 있다.

3일 광주 용봉주공아파트 입주민들은 위탁관리업체인 H주택관리가 2005년, 2006년도 세부 회계 결산내역과 2007년도 관리비 사용 예산서 등 주민들이 내고 있는 관리비 사용내역 공개를 꺼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한 관리비 내역서에 ‘재활용품 처리 수익금’ 및 ‘광고 수익금’ 등의 내역이 빠져 있는데다 단지 내 어린이집 임대료도 터무니 없이 싸게 계약되는 등 회계부정이 있었을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아파트임차인대표회의(지난 2006년 1월 3일 구성)는 “최근 몇 가지 제도 개선 사항을 관리사무소에 제기했는데, 관리사무소측이 '관리규약상 1년 임기의 임차인 대표회의를 인정할 수 없다'고 답변했다"며 "누구를 위한 관리사무소이고, 위탁관리인지 알 수 없다"고 성토했다.

임차인대표회의는 “위탁관리업체인 H주택관리측이 입주 당시 누구에게도 ‘관리규약’을 지급한 바 없어 지난해 관리규약 제정을 위한 협의도 이뤄졌다”고 전제한 뒤 “투명한 행정을 요구하는 임차인대표회의를 압박할 목적으로 듣지도 보지도 못한 관리규약을 최근 내놓은 것”이라며 “관리규약을 인정할 수도 없지만, 관리규약상 장부 공개원칙을 지키지 않은 것은 대관절 무슨 논리냐(?)”고 따졌다.

이에 대해 H주택관리 김 모 대표이사는 “입주당시 관리규약서 인쇄가 부족해 일부는 분배하고, 필요 입주자는 개별적으로 나눠 준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위탁관리업체는 주택공사의 일을 대신하는 정도”라며 “규정상 공개하게 돼있는 회계장부를 공개할 것이며, 회계 담당자가 출근하는 5일(월요일) 만나는 것이 어떻겠냐”고 제시했다.

취재기자는 취재 도중 만난 3명의 주민에게 ‘관리규약’을 확인했으나, 입주당시 “받은 적이 없다”고 답변해 위탁관리소측의 해명이 설득력을 잃고 있다. 

아파트 한 입주민은 “아직도 70~80년대 군부독재 때나 있을 법한 만행을 저지르고 있다”며 “하루빨리 모든 서류를 주민들에게 공개하고, 그에 응당한 죄값을 치러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입주민은 “관리소장이 매사에 주민들을 무시하고, 주민들을 이간질 시키고 있다”면서 “관리소장을 교체하는 것이 최선의 대안이다”고 비토했다.

광주용봉주공아파트(901여세대)는 2004년 11월부터 입주했으며, H주택관리가 대한주택공사 광주전남지사로부터 위탁관리 용역을 체결, 2년여를 위탁관리해 오고 있다. H주택관리는 경비와 청소부분에 대해 자회사격인 H 모회사에 재위탁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