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8.11.20 화 14:21

광주in

HOME 교육·인권 평택촌놈의 주식 포커스
시장 점검과 차트 활용방법에 대한 조언
  • 정오영 <평택촌놈> 대표
  • 승인 2018.09.09 11:24
  • 댓글 0

지난 시간에는 주식 투자를 하면서 포트폴리오 구성 하는 방법에 조언 했었다.

이번 시간에는 차트에 대한 평택촌놈 만의 기준을 설명하고 개인투자자들이 장중 또는 장 마감 이후에 차트를 활용하여 종목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설명 하려고 한다.

일단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최근 지수가 큰 변동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증시와 국내 시장의 상황을 다시 한 번 살펴보려고 한다. 지난주에도 언급했지만 최근 주식 시장은 장 초반의 움직임과 10시 30분 중국시장 개장 이후 움직임이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장 초반 추세가 이어지지 못하고 중간에 변덕을 부린다는 것이다 이번 한 주도 이런 움직임은 똑같이 나타났다.

대형주의 변동성이 큰 특징을 보였고 지난 주 후반 골드만삭스의 반도체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보고서가 나오면서 우리나라의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 주가도 주 후반 큰 하락을 했다.

이와 함께 대북 특사단의 평양방문으로 북한 경제 협력 관련한 테마주들이 또 한 번 큰 변동성을 보였다. 최근 개인투자자들이 테마주, 그 중에서도 북한 경제 협력 테마인 개성공단, 금강산 관광, 철도, 도로, 전력 설비 등에 많이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저점에서 매수하지 않은 종목이라면 지금이라도 일부 차익실현을 하거나 약간의 손실을 감내하고 매도하는 것을 권하고 싶다. 그 이유는 개인투자자들에게 꾸준한 수익을 주는 테마주는 있을 수 없거니와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의 말 한마디로 급락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평택촌놈의 차트 이론 그리고 차트를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단기적으로는 5일 이동평균선 그리고 20일 이동평균선을 중요시 본다. 5일은 일주일 20일은 한 달 그리고 60일과 120 일은 중기 추세 흐름을 분석할 때 사용한다.

방송에서도 교육하면서 설명했지만 추세를 판단하는 본인만의 기준이 없다면 60일과 120일 이동평균선을 이용하여 중기 추세를 분석하고, 20일과 종목의 종가를 이용하여 단기 추세를 참고하며 5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짧은 추세를 분석하는 방법도 권하고 싶다.

추세를 알아야 종목의 비중을 늘리고 줄이는 등 종목 조율을 할 수가 있고 이왕이면 시장이나 종목이 상승추세를 보일 때 매매 해야 확률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이어서 차트 응용 방법이다. 정배열 역배열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일단 정 배열의 경우에는 정배열 이제 막 나타나는 종목을 포착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렇기 때문에 역배열에서 정배열로 전환이 되는 순간에 종목을 찾는 것이 되도록 추격매수를 피하면서 저점에서 종목을 들어가는 방법이라고 할 수가 있다.

120일, 60일, 20일, 5일 이동평균선이 위에서부터 아래로 순차적으로 배열이 된 것이 역배열이며 종목의 종가가 5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여 20일 이동평균선 근처에 있는 종목을 포착한다면 대부분이 최저점 부근에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런 종목을 후보로 찾았으면 해당 종목과 관련한 공시나 이슈 뉴스를 같이 찾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9월 3일 월요일에 광명전기라는 종목의 차트를 보면서 칼럼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그 당시 광명전기 종목은 120일, 60일, 20일, 5일 이동평균선이 역배열 상태를 보이고 있었다.

그리고 갭 상승이 나오면서 5일선을 강하게 돌파를 한 상황이었고 또한 이미 대북특사 호재성 뉴스도 있는 상태였다.

역배열 이기 때문에 거의 최저점 부분이었고 5일 이동평균선을 종가가 돌파를 하면서 20일 이동평균선은 아직 돌파를 못한 그런 상태에서 가격적인 메리트도 충분했다. 그리고 호재성 뉴스가 있기 땜에 추가적인 상승도 기대할 수 있는 그런 상황이었다.

종목 상담을 하다보면 개인투자자들이 추격매수를 하거나 터무니없는 고점에 매수후 손절도 못 하고 그냥 들고 있는 경우를 많이 볼 수가 있었다.

하지만 이처럼 역배열 차트만 활용을 해서 매매를 하게 되면 최소한 추격매수는 피할 수 있다.이런 종목이 모두 다 수익이 난다고 장담을 할 수는 없다.

하지만 추격매수를 하는 습관만 안 들여도 주식시장에서의 생존 확률은 확연히 올라갈 수가 있다. 이러한 매수를 반복하다보면 나중에는 최저점 매수를 할 확률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이런 노력을 계속 하기를 권하고 싶다.

정오영 <평택촌놈> 대표  www.502.co.kr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오영 <평택촌놈> 대표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