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 조성 위해 손잡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전당장 직무대리 이진식, 이하 ACC)과 광주본부세관(세관장 주시경),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이사장 직무대행 겸 대표이사 김선정, 이하 비엔날레재단)가 광주광역시를 아시아문화중심도시로 만들기 위해 손을 잡았다.

ACC 이진식 전당장 직무대리와 광주본부세관 주시경 세관장, 비엔날레재단 김선정 대표이사는 4일 오전 11시, ACC에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 조성을 통해 지역 문화·경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기관 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상호 협력의 첫 삽을 떴다.
 

왼쪽부터 이진식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장 직무대리, 김선정 비엔날레재단 대표이사, 주시경 광주본부세관장.


세 기관은 ▲ 광주비엔날레의 성공적 개최 등 지역 문화발전 도모 ▲ 국제행사 관련 물품의 수출입 통관 협력 ▲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문화 프로그램 활성화 협조 등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 조성을 뒷받침하는 데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각 기관의 상호교류와 협업을 통해 각 분야사업의 성공사례를 만들어나가기로 합의했다.

그간 광주지역의 문화·경제 분야에서 개별적으로 추진되었던 사업들이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효율적으로 연계·융합되어, 광주가 아시아문화중심도시로 조성되는 데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선정 광주비엔날레재단 대표이사는 “광주비엔날레 개최는 전시장에 작품이 반입되는 순간부터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광주비엔날레 전시장을 보세구역으로 설정 운영하는 데 있어 언제나 만전을 기해준 광주본부세관에 감사드리며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더욱 긴밀한 협력관계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주시경 광주본부세관장은 “광주비엔날레 행사를 통해 세관행정이 문화로 들어가는 계기가 된 것 같다. 앞으로 우리 문화 예술작품의 저작권 보호와 문화산업의 해외진출을 돕기 위해 노력하겠다. 아울러 이번 협약을 계기로 지역문화산업 진흥을 위해 관세 행정을 집중하여 광주가 아시아문화중심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진식 ACC 전당장 직무대리도 “실험적 문화콘텐츠의 생산, 개발, 유통을 통한 문화발전소를 지향하는 ACC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기관과 문화콘텐츠 창제작 협업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라며 “특히 광주본부세관이 광주비엔날레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다양한 사업에 적극 협력하기로 한 것은 고무적인 일로, 타 관련기관과의 후속 협력의 단초가 될 것으로 본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