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당 대표 선출을 앞두고 후보간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광주 · 전남에서 고 김근태 의원 지지그룹인 한반도 포럼이 이해찬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16일 광주 · 전남 한반도포럼은 법선스님(백양사 박물관장), 김성인(참여자치21 대표), 양만열(전, 우리민족서로돕기 공동대표), 홍기춘(광주민주화운동동지회 감사) 공동대표 등을 포함한 총 113명의 회원들이 성명서를 내고 이해찬 후보를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아래 성명 전문, 지지선언 회원 명단 참조)
 

12일 경북 안동 그랜드호텔에서 열린 더민주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서 이해찬 의원이 연설하고 있다. ⓒ더민주당 누리집 갈무리


회원들은 지지 성명에서 "지난날 차가운 광장에서 민주주의를 짓밟은 부당한 권력을 끌어 내렸고 촛불정부를 세웠으나 여전히 적폐는 견고한 성을 이루고 있다"며 "기무사는 쿠데타를 모의하였고, 대법원은 상고법원 도입 등 자신들의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사법을 농단하였다"고 적폐청산 과제를 강조했다.

또 "검찰 · 언론개혁은 여전히 지지부진하고, 악덕재벌은 반칙과 특권을 놓지 않고 있다"며 "적폐는 타협의 대상이 아니라 제거의 대상이다. 그래서 우리에겐 민주주의를 농락한 적폐들에게 강한 정당이 필요하다"고 강력한 정당을 강조했다.

이들은 "광주 · 전남한반도포럼은 민주주의 발전과 한반도평화통일, 따뜻한 시장경제의 가치에 가장 부합한 후보로 이해찬 후보를 적극 지지하고,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당선을 위해 뜻과 행동을 함께할 것을 표명했다"고 이해찬 후보 지지 이유를 밝혔다. 

한편 한반도 포럼은 "이날 이해찬 후보지지 성명서를 발표한 광주 · 전남한반도포럼은 전, 현직 지방의원 및 지방선거 출마자 다수가 활동하고 있다"며 " 최근 지방선거를 통하여 조직을 정비하고 외연을 확장 중이며 사무실 개소 및 법인단체 설립 등 적극적인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성명서 [전문]

우리는 한반도의 전쟁과 분단의 아픔을 청산하고, 남북교류와 협력을 통한 공동번영의 시대로 나아가는 출발점에 서 있습니다. 하지만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흔드는 세력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에겐 한반도의 평화를 지키기 위한 흔들리지 않는 가치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지난날 차가운 광장에서 민주주의를 짓밟은 부당한 권력을 끌어 내렸고 촛불정부를 세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적폐는 견고한 성을 이루고 있습니다. 기무사는 쿠데타를 모의하였고, 대법원은 상고법원 도입 등 자신들의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사법을 농단하였습니다.

검찰 · 언론개혁은 여전히 지지부진하고, 악덕재벌은 반칙과 특권을 놓지 않고 있습니다. 적폐는 타협의 대상이 아니라 제거의 대상입니다.

그래서 우리에겐 민주주의를 농락한 적폐들에게 강한 정당이 필요합니다.

자유한국당은 반성과 성찰 없이 민생을 볼모로 삼아 정부여당의 실패만 호시탐탐 노리고 있습니다. 문재인정부의 수많은 개혁 및 민생법안은 보수야당의 정략에 갈 길을 헤매고 있습니다.

이제 더불어민주당은 집권여당으로서 문재인정부와 함께 개혁의 전면에 과감히 나서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에겐 강력하고 유능한 당대표가 필요합니다.

이에 광주 · 전남한반도포럼은 우리의 가치와 가장 부합한 이해찬 후보의 민주당 당대표 당선을 위해 뜻과 행동을 함께 합니다.

2018년 8월 16일

광주 · 전남한반도포럼 회원일동

지지선언 참여명단(113명)

번호

성명

약력

직책

1

김종재

전남대학교 명예교수

고문

2

최병상

광주전남 6.10항쟁 기념사업회 이사장

고문

3

김성인

참여자치21 대표

공동대표

4

법선

고불총림 백양사 박물관장

공동대표

5

양만열

전, 우리민족돕기 공동대표

공동대표

6

홍기춘

광주민주화운동동지회 감사

공동대표

7

김갑주

광주시 장애인종합센터 상임이사

회원

8

김영주

희망나눔 지역아동센터 대표

회원

9

김재승

장흥군의원

회원

10

남호현

남구의원

회원

11

박신애

전, 서구의원

회원

12

백정석

지방분권전남연대 공동대표

회원

13

선형수

더불어포럼 전남상임공동대표

회원

14

신명원

(유)태원안전철물 대표이사

회원

15

신재춘

전, 전남도청 부이사관

회원

16

윤영숙

파란꿈공동체 대표

회원

17

이방규

호남일자리알선협동조합

회원

18

이순미

(사)도시연구소 시중 연구소장

회원

19

이재선

전국고용서비스협회 광주지회장

회원

20

임선희

온누리장애인공동체 대표

회원

21

전상중

광주시시각장애인연합회 팀장

회원

22

정광훈

현대이엔티(주) 이사

회원

23

정성용

농부

회원

24

정준호

변호사

회원

25

조성식

호남미래포럼 정책위원장

회원

26

추인식

한몽에너지㈜ 대표이사

회원

27

한광백

㈜태광이엔지 대표이사

회원

28

황경아

남구의원

회원

[회원 명단]

고영휘 김대곤 김대홍 김대훤 김명선 김성수 김성한 김수근 김영란 김옥금 김옥자 김은례 김재은 김재평 김점덕 김정순 김종신 김태섭 김현곤 김현철 김호생 나미자 나승주 나옥석 남민아 남하경 남호의 문계근 문형두 박병순 박복자 박선재 박승국 박원주 박진희 박효심 배석원 백점례 서원남 서재열 서정대 손 석 송봉섭 신관석 신길웅 신재춘 안금섭 워샤난다 유완기 유택열 윤기현 윤삼성 윤정한 윤주열 윤창호 이강원 이근표 이동헌 이삼재 이상남 이상재 이성미 이용섭 이중원 이차행 이창원 이태환 이호연 임동수 임수빈 임정숙 정강택 정남교 정태만 정회봉 주명문 최명님 최미순 최세규 최종률 한경의 한윤학 한인정 한정흠 한훈희.. (113명)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