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시․도의회 의원 일동 공동 촉구 성명

최근 한전공대 설립에 대한 연기 및 축소 여론과 관련, 광주·전남 시·도의원들이 차질 없는 이행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공동으로 채택했다.

김동찬 광주시의회 의장<사진>과 이용재 전남도의회 의장<사진>은 14일 한전공대의 설립에 차질이 없어야 한다는데 공감하고, 양 시·도의회의 전체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시·도민의 우려를 말끔히 씻을 수 있도록 한전공대 설립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김동찬 광주시의회 의장(왼쪽), 이용재 전남도의회 의장.


 의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대통령 공약사업이자 100대 국정과제중의 하나인 한전공대 설립은 광주·전남의 비전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이행돼야 한다”면서 “항간의 우려에 대해 한전 측은 2022년 개교 목표에 변함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대통령이 시·도민에게 약속한 공약인 만큼 반드시 이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 의회는 또 “한전공대는 광주·전남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조성될 에너지밸리의 거점이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인재육성의 요람”이라고 지적하고 “단순히 공과대학 하나를 설립하는 것이 아니라, 서울공대와 카이스트, 포항공대를 잇는 디딤돌이자 미래성장동력의 균형발전을 위한 국가적 포석”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양 의회는 “우리 시·도의회는 한전공대 설립이 흔들림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면서 “범정부 차원의 아낌없는 지원이 필요할 뿐 아니라, 지역인재육성과 에너지밸리 성공을 위해 범 시․도민 추진 기구를 설치해 정부와 한전, 양 시·도의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다해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성명서 [전문]

문재인 대통령 공약사업,
한전공대 설립의 차질 없는 이행을 촉구한다.

한전공대 설립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자 100대 국정과제 중의 하나다. 광주․전남의 비전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도 반드시 설립돼야 한다. ‘대한민국 에너지 신산업 메카 육성’이라는 대통령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서도 조속하게 추진해야 한다.

최근 ‘한전 주주와 지역 대학의 반발, 재정 부담, 위치 선정 갈등 등’을 이유로 한전공대 설립을 미루거나 축소하려는 움직임에 지역민은 거세게 반발했다.

다행히도 한전 측은 추진의지를 확실히 했다. “2022년 개교 목표는 변함없다”고 로드맵을 밝힌 것이다. 긍정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우려는 불식되지 않았다.

한전공대는 광주․전남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조성될 에너지밸리의 거점이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인재육성의 요람이다. 단순하게 공과대학 하나를 설립하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한전공대는 수도권 서울공대, 충청권 카이스트, 영남권 포항공대를 잇는 디딤돌이자, 미래성장동력의 균형발전을 위한 국가적 포석이다. 더욱이 문재인 대통령이 시·도민에게 한 약속한 공약 아닌가?

양 시․도의회는 한전공대 설립이 흔들림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임을 밝히며, 동시에 범정부 차원의 아낌없는 지원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아울러 광주시와 전남도는 한전공대 입지와 관련하여 소모적인 논쟁을 자제할 것을 당부드린다.

향후 과제도 신속하게 추진해야 한다.

우선 지역인재 육성과 에너지밸리 성공을 위해 범시․도민 추진기구를 설치해, 정부와 한전, 그리고 양 시․도의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한전공대 설립 축소 ․ 지연 등 시도민의 우려를 말끔하게 씻을 수 있도록 한전공대 설립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바이다.

<우리의 주장>

- 광주전남 희망이다. 한전공대 설립 적극 추진하라!

- 균형발전 출발이다. 한전공대 설립 적극 지원하라!

- 한전공대 특별법 제정, 대통령 공약 완성하자!

2018. 8. 14.

광주광역시의회 ․ 전라남도의회 의원 일동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