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발걸음,페미니즘을 보고 말하다

오는 28일 오후 7시 광주독립영화관GIFT에서 첫 시작

광주여성영화제(집행위원장 김채희)는 오는 28일부터 9월12일까지 여섯 번의 ‘페미니즘 영화 인문학 산책2’를 연다.

그동안 광주여성영화제는 영화제 기간 외에도 다양한 여성영화를 통해 관객들을 만나왔다. 특히 이번 ‘페미니즘 영화인문학 산책2’는 지난해에 이어 지역에서 관람하기 어려웠던 여성영화를 함께 보고 전문가들의 강의를 듣는 형식으로 페미니즘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첫날인 28일에는 이숙경, 김혜정 감독이 제작, 연출한 단편 영화인 <아!가씨>, <102호 가는 길>, <소장님의 결혼> 관람 후 ‘여성, 영화, 새로운 협업의 방식’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다. 이 자리를 통해 영화 전문가가 아닌 감독들이 여성들의 이야기를 제작한 경험을 함께 나누고 대안적인 제작 방식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해 줄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 시간에는 스위스 영화인 <할머니와 란제리> 상영 후 순천향대학교 공연영상학과 변재란 교수의 ‘여성, 할머니 그리고 나이듦의 재현’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다.

이 외에도 시인 실비아 플라스의 삶을 그린 영화 <실비아>와 철학자 한나 아렌트의 치열한 삶을 담은 <한나 아렌트> 상영 후 이화경 소설가의 강의가 펼쳐질 예정이다. 또 아녜스 바르다 감독의 작품과 성정체성을 다룬 단편 영화도 상영될 예정이다.

김채희 광주여성영화제 집행위원장은 “영화제 기간에 미처 소개하지 못한 작품들 뿐 아니라 이전에 소개된 작품들도 관련 전문가들의 강의를 접목해 더 다양한 방식으로 영화를 해석하고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며 “두 번째 산책을 통해 페미니즘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 양성평등기금으로 진행되는 ‘페미니즘 영화인문학 산책2’의 모든 프로그램은 광주독립영화관 GIFT에서 전편 무료로 관람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광주여성영화제 누리집(http://cafe.daum.net/wffig)과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wffig)을 참고하면 된다.
 

 페미니즘 영화인문학 산책2 상영 영화 소개

1강 : 8/28(화) 저녁 7시 - 여성, 영화, 새로운 협업의 방식

_ 이숙경 감독, 김혜정 감독

소장님의 결혼

감독 : 김혜정 | 드라마 | 한국 | 2014 | 19분

이혼 상담을 도와준 가족상담소장 오솔의 결혼 소식에 오미자는 알 수 없는 배신감을 느낀다. 한편 오솔은 오랜만에 만난 후배의 지지부진한 연애사에 훈수를 두는가 하면, 상담소 직원에게 오묘한 말들을 하는데...

아!가씨

감독 : 이숙경, 김혜정 | 극 | 한국 | 2016 | 5분

102호 가는 길

감독 : 이숙경, 김혜정 | 극 | 한국 | 2017 | 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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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숙경

줌마네 대표로 장편 데뷔작 <어떤 개인날>(2009)로 베를린영화제 아시영화진흥기구상을 수상했다. 장편영화 <간지들의 하루>(2012), 단편영화 <하소연>(2013)을 연출했다.

김혜정

장편 다큐멘터리 <왕자가 된 소녀들>(2011)을 연출했고 단편영화 <소장님의 결혼>(2014)를 연출했다.

2강 : 8/30(목) 오전 10시 30분 - 여성, 할머니 그리고 나이듦의 재현

_ 변재란 순천향대학교 교수

할머니와 란제리

감독 : 베티나 오벌리 | 극 | 스위스 | 2006 | 90분

마르타 할머니는 남편이 죽자 바깥 외출도 삼가면서 슬픔에 잠겨있다. 뛰어난 바느질 솜씨를 가지고 있는 마르타는 주변 친구들의 격려로 속옷 가게를 열려고 준비한다.

그러나 보수적인 시골 마을 사람들은 속옷 가게가 마을에 있다는 것 자체가 마을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일이라고 여긴다.

마을 교회의 목사인 아들 또한 어머니가 늙어서 속옷 가게를 한다는 것을 창피하게 여기고 마을의 젊은 지도자 또한 마르타의 가게가 문을 닫도록 각고의 노력을 펼친다.

마르타의 친구들은 그럴수록 더욱 똘똘 뭉치게 되고 급기야는 가부장적인 남편을 떠나서 마르타의 집으로 가출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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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재란

(사)여성문화예술기획 사무국장으로 본격 페미니즘 연극을 선언한 <자기만의 방>의 기획을 시작으로 '여성의 눈으로 본 세계영화사'를 기획,진행했고 (사)서울국제여성영화제 공동집행위원장을 역임했다.

<여성영화인사전>(공저) 등의 책을 집필했으며 지금은 (사)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 이사이며 순천향대학교 공연영상학과 교수이다.

3강 : 9/4(화) 저녁 7시 - 유리 천장을 뚫고 날아오르길 열망하다

_ 이화경 소설가

실비아

감독 : 크리스틴 제프스 | 극 | 영국 | 2005 | 114분 | 15세

1956년 이른 봄 영국. 한 파티장에서 케임브리지로 유학을 온 미국 학생 실비아는 장래가 촉망되는 문인이자 평론가로 활동 중이던 테드 휴즈를 만나게 되고 첫눈에 사랑을 느낀다.

테드 역시 실비아에게 거부할 수 없는 운명적 끌림을 느끼고 결국 둘은 결혼까지 이르게 되지만 영원할 것만 같던 행복은 시간이 지날수록 실비아의 병적일 정도로 집요한 사랑에 대한 집착과 테드의 자유분방한 생활 방식 때문에 점점 어긋난다.

결국 둘은 자꾸만 빗나가는 사랑으로 갈등을 반복하면서도 서로를 깊이 사랑하는 마음 하나로 관계를 유지해 간다. 실비아는 대학 강의와 작품 활동을 병행하며 역량 있는 여류 시인으로 자리를 잡아가게 되고, 테드 또한 시인으로서 승승장구를 거듭한다.

하지만 언제 끝날지 모를 만큼 불안하기만 했던 그들의 결혼 생활은 테드의 외도로 결국 파경에 이르게 된다.

이혼 후, 사랑하는 사람의 배신과 이별의 아픔으로 힘겨워 하던 실비아는 마치 광기의 경계선에 서 있는 듯 더욱 창작 활동에 매진하여 다작의 시와 소설을 완성하지만 결국 외로움과 고독을 극복하지 못하고 자살을 결심하게 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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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경

소설가. 지은 책으로 『수화』, 『나비를 태우는 강』, 『꾼-이야기 하나로 세상을 희롱한 조선의 책 읽어주는 남자』, 『화투 치는 고양이』, 『버지니아 울프와 밤을 새다』, 『울지 마라, 눈물이 네 몸을 녹일 것이니』, 『열애를 읽는다』, 『나는 나만 생각하는 이기적인 시간이 필요했다』, 『사랑하고 쓰고 파괴하다』, 『이상 문학에 나타난 주체와 욕망 연구』 등, 옮긴 책으로 『그림자 개』, 『조지아 오키프 그리고 스티글리츠』 등이 있다. 제6회 현진건문학상, 제12회 제비꽃서민소설상, 제9회 목포문학상본상 등을 수상했다.


4강 : 9/6(목) 저녁 7시 - 아녜스 바르다, 여성의 역사, 영화적 실천

_ 변재란 순천향대학교 교수

노래하는 여자, 노래하지 않는 여자

감독 : 아녜스 바르다 | 극 | 벨기에, 프랑스, 베네수엘라 | 1976 | 120분

이 영화는 우정과 재생산 권리에 관한 것으로, 매우 다른 삶 을 사는 두 여성의 14년간의 관계를 연대기적으로 기록해나 간다. 폴린은 중산층 도시여성으로 자신의 전통적 가족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

보다 몇 살이 더 많은 수잔은 이미 두 명 의 아이가 있고, (자신의 힘으로 부양할 수 없는) 또 다른 한 아이를 임신 중인 싱글맘이다. 폴린은 수잔에게 (불법) 낙태 수 술비를 빌려준다.

이 시점에서 둘의 삶은 다른 길을 가게 되 고, 그들 사이의 소통은 주로 엽서를 통해 이루어진다. 몇 년 이 흐른 뒤, 그들은 낙태 합법화 시위에서 만나 자신들이 겪 었던 모험과 이야기를 나눈다.

5강 : 9/11(화) 저녁 7시 - 목숨걸고 사유하다

_ 이화경 소설가

한나 아렌트

감독 : 마라레테 폰 트로타 | 극 | 독일, 룩셈부르크, 프랑스 | 2012 | 113분 | 15세

독일계 유대인 철학자이자 정치 사상가인 한나 아렌트가 1960~1964년까지 겪었던 실화를 다루었다. 한나는 나치 전범인 칼 아돌프 아이히만의 재판 내용을 보며, “악의 평범성”을 개념화한다.

하지만 그녀의 행동은 가족, 유대계 커뮤니티와 사상계 등 모든 사람의 반대에 부딪히게 된다. 사회적 반감과 살해 위협 속에서도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았던 한나 아렌트. <로자 룩셈부르크>, <비전>에 이은 강인한 실존 여성 인물 3부작의 완성!

6강 : 9/12(수) 저녁 7시 - 우리에게 과연 ‘성별’이란 무엇일까?

_ 한 채윤 비온뒤무지개재단 상임이사

있는 존재

감독 : 박시우 | 다큐멘터리 | 한국 | 2016 | 17분

김도현에게는 오랫동안 자신을 설명할 수 있는 단어가 없었다. 사람들은 그가 당연히 ‘여자’일 거라 생각했다.

김도현에게 자신의 존재는 계속 의문이었다. 자신을 설명하는 말을 찾기 위한 오랜 헤맴 끝에 그는 FTM 트랜스젠더라는 단어를 만났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에 대해 완전히 말할 수 있는 건 아니었다. 사람들의 반응이 어떨지 알 수 없었다. 두려웠다.

스스로를 숨기고 여성성을 연기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체성을 숨기고 사는 것은 편하기는커녕 고통스러웠다.

첫 외출

감독 : 김혁 | 극 | 한국 | 2018 | 20분

FTM 트랜스젠더 진수는 친구 나영에게 자신이 남자라는 사실을 말하기 위해 오랜만에 외출을 한다. 진수는 덥수룩해진 머리를 자르기 위해 미용실에 간다.

나영이 미용실로 찾아오고, 진수는 커밍아웃을 할 타이밍을 엿본다. 머리를 짧게 잘랐는데, 미용사가 여자 커트 가격을 요구해서 진수는 화가 난다. 나영이 돈을 내버리고 상황을 모면하려 하고, 진수는 나영과 싸우고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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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채윤

비온뒤무지개재단 상임이사. 퀴어문화운동과 성적소수자인권운동의 영역에서 20년째 활동중이다. 최근에는 종교와 정치에 관심을 갖고 있다. 저서로 『한채윤의 섹스 말하기』가 있고, 『피해와 가해의 페미니즘』 『양성평등에 반대한다』 등 다수의 편·공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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