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후, 박미정 환경복지위원장 정책토론회 주관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동찬)는 지난 30일 오후 시의회 예결위회의실에서 광주노인복지협회 등과 함께 ‘노인요양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방안 모색’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호남대학교 박인아 교수가 기조발제를 하고, 광주여자대학교 이형하 교수, 강원도노인복지협회 이근 회장, 전남성노원 정상진 사무국장, 광주광역시 고령사회정책과 류미수 과장 등이 토론에 참여했다.
 

ⓒ광주시의회 제공


박인아 교수는 발제에서 “「광주광역시 장기요양요원 처우개선 및 지위향상을 위한 조례」는 장기요양요원의 처우개선과 복지증진을 위한 실질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기에는 한계가 많아 실효성이 낮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방자치단체가 장기요양요원의 처우를 위한 개선정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이를 위한 실태조사가 반드시 실시되어야 하며, 처우개선 내용과 수준을 언제까지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지에 대한 장・단기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박미정 의원은 “장기요양요원의 처우가 열악한 실정이며, 이로 인한 잦은 이직으로 서비스의 질적 저하가 발생되고 있다”면서 “광주시는 이에 대한 실태조사와 대책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할 것이다”고 밝히면서 “우리지역 실정에 적합한 장기요양의 처우개선을 위한 정책이 수립되고 시행될 수 있도록 관련 조례를 개정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