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병규 황광모 기자 = 논문 표절의혹을 받고 있는 고려대 이필상 총장이 2일 오후 고려대 국제관에서 열린 교수의회에 "총장 취임 전 사퇴 압력을 받았고 이들이 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의혹을 서면으로 제기해 논란이 예상된다.

이 총장은 이날 표절문제에 대한 교수들의 입장을 결정하기 위해 열린 교수의회에서 의회 의원들에게 서면소명서와 별도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1장짜리 편지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총장은 편지에서 "취임식 직전 연락을 받고 시내모처에서 경영대 교수 3인을 만났는데 이들이 `(이 총장의)논문을 조사해 K일보 기자에게 제보하겠으니 취임식 전에 사퇴하고 머리를 다쳐 의식이 없는 것처럼 중환자실에 입원하라'고 압력을 행사했다"고 주장했다.

이 총장은 이어 "3인이 당시 도와준 후배가 있다고 밝혔는데 이후 (표절의혹) 보도가 있은 후 그들(3인)과 학맥으로 연결된 관계인 재무 전공의 A대학 모교수가 신문과 방송에서 (나를) 비난해 그들이 말하는 후배가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 총장은 "(진상조사위원회의) 이번 조사보고서를 통해 그가 언론매체를 통해 비난하는 내용과 같은 논리가 드러나 깜짝 놀랐다. 악의적인 내용이 발표됐고 특히 (의혹을 처음 제기한) K일보 기자도 해명을 듣고 보도 내용에서 제외시켰던 사항이 진상조사보고서에 그대로 포함돼 그 교수가 (3인을 도왔던) 외부교수라는 강한 의구심이 생겼다"고 보고서의 공정성에 의문을 표했다.

그는 "그 교수가 재무와 경제분야 조사위원과 고등학교나 박사과정 등의 학맥과 연결돼 있다면 조사위원회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이기 때문에 진상조사위를 구성한 교수의회 의장단의 순수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그 교수가 포함돼 있는지 밝힌 다음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조사위원 명단의 공개를 주장했다.

취임 직전 총장과 경영대 교수 3인의 만남에 동석했던 이 총장측 한 교수는 "해당 교수가 누구인지는 말해줄 수 없다. 조사위원회에 참여한 2명의 외부인사가 (조사에) 굉장히 불공정한 사람으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이 총장이) 조사의 불공정성을 지적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장의 논문 표절 의혹은 총장 임기가 시작된지 5일만인 작년 12월26일 처음 제기됐으며 이후 고려대 교수의회는 지난달 5일 이 단체의 부의장인 박성수 교수를 위원장으로 하는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조사를 벌여왔다.

진상조사위는 위원장을 제외하고 모두 6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 중 4명은 고려대 인문사회계열 교수가, 2명은 타대학 경영학 전공 교수가 각각 참여하고 있지만 교수의회는 "위원들이 원치 않기 때문에 명단을 공개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bkkim@yna.co.kr
연합뉴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