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들 미래인재로 키울 것”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이 지난 2일 취임선서를 진행하고, 직선 3기 업무를 공식 시작했다.

장휘국 교육감은 예정된 시민초청 취임식을 취소하고, 취임선서 후 취임사만 발표했다. 특히 태풍 ‘쁘라삐룬(PRAPIROON)’에 대비해 학생과 시민안전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장휘국 교육감은 취임사를 통해 “지금 제 어깨 위에는 ‘교육대개혁’을 완성하라는 시민 여러분들의 준엄한 명령이 올려 져 있다”며 “4차산업혁명시대에 맞는 미래인재를 키우고, 평화와 통일의 시대를 대비하는 교육을 펼쳐나갈 생각으로 제 가슴은 뜨겁다”고 밝혔다.
 

직선 3대 광주광역시교육감 취임 첫날인 2일 장휘국 교육감이 취임선서를 하고 있다. ⓒ광주시교육청 제공


이어 “‘정의로운 민주시민’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길러지는 것이다”며 “직선 3기는 교육자치와 학교 민주주의 실현을 통해 우리 아이들을 ‘미래인재’로 키우는 시간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장휘국 교육감은 취임사를 통해 직선 3기 핵심 정책도 함께 발표했다. 우선 ‘학교자치조례’를 제정해 학생회·학부모회·교직원회를 법제화하고, ‘광주시민교육참여단’을 설치하고, 모든 시민이 주체적으로 교육정책을 제안·집행·평가할 수 있는 체제를 만들 계획이다.

학생들이 체험을 통해 창의력, 문제 해결력, 융합적 사고력, 협동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4차산업혁명 진로체험센터’를 설립하고, 수학여행 등 다양한 교육교류 협력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고등학교 무상교육을 통해 고등학교 수업료, 교과서대금, 수학여행비도 지원한다.

이밖에도 △ ‘대학입시제도’ 개혁 △광주다운 교육 강화 △안전한 학교 만들기 △교사가 수업과 학생생활지도에만 전념할 수 있는 여건 조성 △일상에서 소통하는 열린 청렴시대 구현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장휘국 교육감은 “문재인 정부와 함께 반드시 교육대개혁을 완수해 우리 아이들, 학부모님, 선생님들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겠다”며 “혁신교육 3기의 철학과 정책들이 학교 현장에 잘 정착돼 광주가 대한민국 교육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