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청년․청소년 노동인권개선 민관협의회 7개 기관 참여

청소년 고용 사업장 찾아 노동상식․표준근로계약서 배부

광주광역시는 청년․청소년 노동인권개선 민관협의회 주관으로 오는 4일 오후 3시 충장로 광주우체국 앞에서 ‘근로계약서 주고받기’ 캠페인을 개최한다.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의회, 광주광역시 교육청, 광주지방고용노동청, 국가인권위원회

광주인권사무소, 광주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 광주지방변호사회 ‘청년․청소년 노동인권개선 민관협의회’는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및 증진사업의 지속적 추진을 위해 운영되고 있다.
 

ⓒ광주인 자료사진


이번 캠페인은 청년․청소년들의 아르바이트가 집중되는 여름방학 시기를 이용해 청년․청소년들의 노동환경을 개선하고,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노동존중 분위기를 확산시키기 위해 광주시와 민관협의회에서 마련했다.

협의회 참가자들은 사업주가 알아야 할 노동상식을 담은 홍보물과 표준근로계약서, 부모동의서를 제작해 청년․청소년들의 아르바이트 집중지역인 충장로 일대 점포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광주시 청소년노동인권센터는 지난해 청소년 노동인권 개선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청소년의 68.9%가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고 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작성은 했지만 교부받지 못한 경우가 35%로 집계됐다. 이는 전국 평균 수치보다는 10% 가량 낮은 수치다.

이에 따라 광주시와 민관협의회는 임금체불 등 노동조건에 대한 분쟁을 예방하고 서로 믿고 더불어 사는 일터 문화정착에 기여하기 위해 앞으로도 ‘근로계약서 주고받기’ 캠페인을 계속 펼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