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주기별 시민 안전교육, 재난안전교실 운영 등 추진

광주광역시는 21일 오후 2시 시청 2층 무등홀에서 풀뿌리 안전문화운동 추진을 위한 ‘풀뿌리 안전문화 공유 관계기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정종제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의 주재로 5개 자치구 부녀회·통장·주민자치위원 대표, 안전교사·학교운영위원 대표·교감, 교육청, 안전보건공단 및 안전시민단체 등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해 ‘풀뿌리 안전문화(3·3·3운동)’ 운동과 관련한 의견을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안전점검, 안전신고 등 일상생활 속에서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토의했다.

‘풀뿌리 안전문화(3·3·3운동)’ 운동은 ▲가정 ▲학교 ▲직장 등 3대 주체인 시민이 일상생활에서 ▲안전점검 ▲안전교육 ▲안전신고 등 3대 수단을 실천해 안전의식을 생활화하고 안전문화 실천운동에 동참하는 내용이다.

이에 따라 행정기관 및 유관기관 등은 안전실천이 습관화되도록 ▲홍보 ▲단속 ▲지원 등 3대 행정력을 통해 일상 속에서 시민 모두가 기본적인 안전 규칙을 지키도록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고윤순 안전모니터봉사단 대표는 ‘안전점검체크리스트를 활용한 안전점검 생활화’를 제안했으며, 김진기 시교육청 장학사는 ‘학교에서의 안전점검 및 안전신문고 앱을 활용한 안전신고 정착 및 안전생활 습관화’를, 정혜숙 패트롤맘 대표는 ‘유아기부터 안전생활을 익히고 실천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을, 안전보건공단 광주지부 김환원 차장은 ‘산업현장 안전점검 및 안전규칙 준수’ 등의 의견을 냈다.

이와 관련, 광주시는 앞으로 안전점검 체크리스트 제작·배포, 매월 안전점검의 날에 자치구별 1개동에 안전점검 도우미 지원, 월별·테마별 안전사고 예방 홍보, 생애주기별 시민 안전교육 안내, 취약계층 대상 재난안전교실 운영, 어린이 안전체험관 운영, 전 시민 ‘안전신문고’ 생활화운동 등을 전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