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역 최저임금 실태 점검 및 개선방안 모색

광주지역 최저임금의 실태를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하는 '광주지역 최저임금 실태 및 개선방안 토론회'가 지난 19일 광주시청 1층 행복나눔실에서 열렸다.

이번 토론회에 광주광역시비정규직지원센터(센터장 정찬호)는 2018년 상반기 동안 진행해 왔던 광주지역 최저임금 실태조사를 분석하여 발표했다.
 

광주시 비정규직센터가 주최한 '최저임금 정책 토론회'가 19일 시청에서 열리고 있다. ⓒ광주시비정규직센터 제공


비정규직센터에 따르면 2018년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제조업 분야는 13%가 감원(예정)을 했고 서비스업 분야는 26% 감원(예정)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파트 경비 분야의 경우 77%(1시간 연장 53.3%)가 휴게시간 연장이 있다고 답했다. 최저임금 준수가 가장 미흡한 분야는 편의점으로 45.8%에 그쳤다. 2019년 희망 최저임금은 제조업 사업주의 경우 동결(31%)이 많았고 제조업 노동자는 10,000원(33%), 아파트 경비노동자는 8,500원(28%)이 가장 많았다,

토론자로 참석한 광주지역 경비노동자 일자리창출협회 서연진 대표는 최저임금 인상 효과를 상쇄시키는 휴게시간 연장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또 바이로리진(주) 박진석 대표이사는 “최저임금과 관련해 정부와 지자체가 사업주들에게 시간을 줘야하고 사업주도 인건비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기술혁신 등을 기해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광주지방고용노동청 이승훈 근로감독관은 최저임금 문제로 노동청을 찾는 노동자와 사용주 사례를 소개하며 상호간 애로사항 등을 지적했다.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 광주지부 김상훈 조직국장은 “원청(재벌·대기업) 자본의 책임과 비용을 제1의 원칙으로 해야 하고, 공공부문 사용자이기도 한 정부의 적극적 사회·경제 정책 전환제도개선이 필요하며, 영세 사업주에 대한 지원 등 상생대책으로 보완해야 한다”고 말했다.

광주시비정규직지원센터는 향후에도 지역 차원의 저임금 취약계층에 대한 최저임금실태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분석한 후 대책 마련을 촉구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