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8.8.15 수 09:39

광주in

HOME 정치 선거
송갑석 "광주정신으로 평화통일 정책 펼칠 것"[인터뷰] "광주 유일한 여당 의원... 광주시청과 서구청의 민원실로"

재임 2년간 국회의원으로서 중앙정치에서 펼치고 싶은 의정활동 목표는?

민주, 인권 평화의 도시 광주를 완성하고 광주정신을 바탕으로 평화의 시대, 통일로 나아가기 위한 정책을 펴겠습니다.

중점적으로 해결할 현안은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고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을 강력히 적용해 진상규명 활동이 제대로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송갑석 광주서구갑 국회의원 당선인 부부가 출구조사 결과 당선이 확실시 돼자 환호하고 있다.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하고 광주 곳곳의 5.18기념사업 재원을 확보하겠습니다. 국군통합병원, 505보안부대, 광주교도소, 전일빌딩, 전남도청 등 5.18 사적지를 광주정신과 5.18정신을 만날 수 있는 장소로 만들겠습니다.

또한 광주전남 핵심산업과 연관된 남북 경제협력 프로젝트도 진행에 앞장서겠습니다.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와 광주전남 시도간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에너지밸리·광주형일자리·미래형 자동차산업 등 광주전남 핵심 미래산업들을 북방사업과 접목하기 위한 기획이 필요합니다.

민주화의 성지인 광주를 중심으로 이러한 프로젝트를 시작해나간다면 통일에도 성큼 다가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광주지역 현안은 뭐라고 보고 있으며 그에 대한 대책이나 정책은?

제가 당선되면 저는 광주지역의 유일한 여당국회의원이 됩니다. 따라서 국회의원회관의 송갑석 사무실은 ‘광주시청과 서구청의 민원실’로 삼겠습니다.

현재 광주의 현안인 ▲에너지밸리를 성공적으로 조성하고 한전공대를 세계적인 대학으로 성장시킬 것이며 ▲친환경 자동차 산업도시 건설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또한 ▲지역과는 다소 멀어져있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활성화 전략을 수립하고 ▲세계수영선수권대회가 성공하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제가 출마한 광주 서구 지역은 광주의 행정과 금융의 중심지입니다. 저는 서구를 명실상부한 광주의 중심으로 만들고자합니다.

그러기 위해 ▲군공항 이전으로 소음문제를 해결하고 ▲양동, 화정동, 농성동 등 구도심 재생사업을 추진하고 ▲광주의 대표적인 전통시장인 양동시장을 찾아오는 명품시장으로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상무소각장부지를 복합문화시설로 조성하고 ▲광천터미널 사거리의 교통혼잡대책을 수립해 지역민이 행복한 서구를 만들겠습니다.

시민여러분께 드리는 말씀?

저는 19대 대선 당시 문재인 대선후보의 비서실 부실장직을 맡아 문재인 대통령과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겠다고 함께 약속했습니다.

그리고 저와 함께 민주화운동에 헌신했던 86학번 세대들이 정부 요직에 포진해 있어, 철학과 비전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제 광주시민 여러분께서는 당-정-청의 시스템으로 들어가 광주와 서구의 현안들을 해결할 수 있는 광주의 유일한 여당 국회의원을 일꾼으로 두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개혁을 강력히 뒷받침하고 함께 평화와 통일의 시대를 열고, 광주시민이 행복한 풍요로운 경제도시를 구현할 수 있는 비전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송갑석이 걸어 온 길

전남 고흥 출생(1966). 광덕고, 전남대 경영대학 졸업.

○ 민주주의를 지킨 광주의 아들, 송갑석

1987년 6월항쟁의 전선에서 군사정권에 맞서 국민들이 대통령을 직접 뽑을 권리를 얻어냈습니다. 1990년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의장을 맡아 전국 100만 대학생을 이끌어 민주주의를 지켰습니다. 전대협 의장 활동 당시 김대중 평민당 총재를 극비리에 만나 “조국의 민주화를 위해 청년지도자로서 열심히 일하라”는 당부를 받았습니다.

○ 김대중이 주목한 젊은 정치인 송갑석

사람을 정확하게 꿰뚫어보기로 유명한 김대중 대통령!

김대중 대통령은 호남 유일의 젊은 피, 참신하고 개혁적으로 광주정신을 계승할 인물이며 광주와 대한민국의 차세대 정치인으로 송갑석을 선택했습니다.

○ 안기부 불법연행…5년 2개월 옥고 치른 송갑석

전대협 4기 의장 시절, 민주화운동에 앞장섰다는 이유로 안기부에 불법연행 당했습니다. 20일 동안 구타와 함께 잠도 재우지 않는 혹독한 조사를 받았습니다. 스물다섯에 구속되어 서른 살에 풀려나왔습니다. 출소 이후에도 자격정지 5년으로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박탈당했고 어떠한 사회활동과 경제활동도 불가능한 삶을 살았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을 위해 헌신한 송갑석

2002년 노무현 대통령 선거 외곽조직 <정정당당>을 만들어 정책실장 및 집행위원장을 맡아 대학 내 부재자투표소 설치 등의 투표참여 운동과 노무현 후보 지지활동을 전개했습니다. 2004년 열린우리당 초대 중앙위원과 2007년 대통합민주신당 대통령 후보 청년위원장으로 활동했습니다. 2012년 대선 문재인 대통령후보 시민캠프 공동위원장을 맡아 헌신했습니다.

○ 전문성을 겸비한 준비된 정치인 송갑석

송갑석은 미국 남가주대학교 객원연구원(2004)으로 동아시아 정치와 역사에 대하여 연구했습니다. 귀국 후에는 전남과학대학에서 객원교수로 활동하고 한국공공데이터 소장을 맡아왔습니다.

전문성과 실력으로 단단하게 준비된 정치인, 송갑석입니다.

○ 사회적 약자와 광주현안 해결사 송갑석

광주자동차밸리 추진위원, 광주YMCA 운영위원, 참여연대 운영위원, 전대협동우회 회장으로 사회현안 해결에 앞장섰습니다. 우리사회 어딘가에서 혹여 생일케익을 받지 못하는 아이들이 있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으로 사회의 빈틈을 채우려고 시작했습니다. ‘희망케익’이라는 이름으로 광주서구의 지역아동센터에 2011년 4월부터 7년동안 희망을 배달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이끌어 갈 아이들에게 나눔과 희망의 가치를 자연스레 알려주고 싶었습니다.

○ 광주정신과 역사를 알리는 송갑석

(사)광주학교를 만들어 <무등산 역사길> 프로그램을 2011년부터 지금까지 220여 차례 진행했습니다. 광주광역시청, 광산구청, 서울특별시청, 은평구청, 노원구청 등 공직자, 31사단 군부대, 아시아문화전당 직원, 대학생, 주부, 직장인이 역사길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2018년까지 총 8,000여명의 사람들과 함께 광주의 정신과 역사를 함께 나눴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할 송갑석

19대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후보 비서실 부실장직을 맡았습니다.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겠다 함께 약속했고, 사람이 먼저인 나라를 함께 꿈꿨습니다. 대선 승리를 위해 달렸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성공적인 국정운영을 통해 정치권에 대한 불신이 극에 달한 국민들을 치유하고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끌 수 있도록 든든한 기반을 함께 쌓았습니다.

이상현 기자  simin6678@hanmail.net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