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과 편견을 넘어 함께 배우며 성장해야"

장석웅 전남교육감 후보는 6일 ‘차별과 편견을 넘어 함께 배우며 함께 성장’하는 다문화교육에 대한 정책을 제안했다.
 

장석웅 전남교육감 후보.

장석웅 전남교육감 후보는 “전남지역 1,180개 학교, 약 9,200여명 이르는 다문화 학생들이 차별과 편견을 넘어 함께 배우며 함께 성장하는 다문화교육을 만들어가겠다”며 “공평한 교육 기회를 갖도록 지원하고, 교육과정 속에 다문화 이해교육으로 다문화 친화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하겠다”고 발표했다.

특히 “현재 7개 운영되고 있는 다문화 예비학교를 시・군별로 1개씩 22개로 늘려 다문화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장석웅 전남교육감 후보는 "시・군 다문화 가족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유치원 단계에서부터 성장발달에 뒤지지 않도록 다문화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상담을 통해 언어와 기초학습을 지원하고, 모든 학생 대상으로 다문화 이해교육을 확대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학습종합클리릭센터 등을 운영하여 다문화 학생들이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쉽게 접근하도록 하뎄다"며 "또 고교 졸업 전에 다문화 학생들의 조부모 방문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문화와 역사 등을 폭 넓게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는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장석웅 전남교육감 후보는 “다문화 학생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교육을 실시하여 부모 간 서로 다른 문화 차이로 나타나는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돕겠다”며 “다문화 학부모가 강사로 참여하는 다문화 이해교육과 문화적 상대주의에 입각하는 세계시민교육 등으로 친화적이고 차별 없는 다문화 학교문화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