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청년. 사회단체 더민주 중앙당에 '진상조사'와 '후보 자격박탈' 거듭 주장

"최영환 청년비례 후보 아시아문화전당 근무 중 입찰비리 사실"
2016년 입찰 기술평가위원 명단 외부업체에 유출 ... '감봉3개월'


“최영환 청년비례대표 후보의 거짓해명에 대한 확실한 반박 감사 자료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즉각적인 공천 박탈을 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릴레이 1인 시위와 중앙당 항의방문 등 특단의 행동을 이어가겠다”
   
광주지역 청년단체와 시민사회단체가 '32세에 국립기관 근무 중 입찰비리'를 저지른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청년비례대표(광주시의원 후보) 후보의 자격박탈과 재경선을 거듭 촉구하고 있다.
 

광주 청년단체 대표들이 지난 14일 광주시의회 브리핑실에서 "더민주당 광주시당은 학력, 비리의혹이 있는 청년비례대표 후보의 공천자격을 박탈하라"고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광주인


상상실현네트워크, 지역공공정책플랫폼 광주로,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 위민연구원, 국민TV, 시민의 힘 등 광주청년단체와 사회단체는 지난 14일에 이어 21일에도 최영환(34) 더민주당 광주시당 청년비례대표의 비위 전력과 학력위주 등에 심각한 하자가 있다며 중앙당과 광주시당에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청년단체들은 이날 중앙당 추미애 대표 등 최고위원 등에 보낸 진상요청에서 "최 후보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문화원 재직 시절에 일어난 입찰 비리로 징계를 받는 사실을 공직후보자 검증시스템에 입력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청년단체가 입수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감사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최 후보는 지난 2016년 10월 어린문화원 어린이사업부 계약직으로 근무하면서 '콘텐츠 박람회' 용역입찰과 관련 보안이 필요한 기술평가위원 명단을 ㅅ업체 ㄱ이사에게 유출한 것으로 문화전당 자체 특별감사에서 드러났다. 

최 후보는 당시 기술평가위원 정보 유출에 따라 '직무 관련 정보유출 및 중요문서 보안. 관리 허술 사유로 2016년 11월에 감봉 3개월의 징계를 받았다. 이 때문에 최 후보는 그해 12월31일 근무 계약연장을 못하고 퇴사했다는 것. 

이에 대해 최 후보는 지난 14일 일부 언론에 "아시아문화전당 입찰 문제로 징계를 받은 건 사실이지만, 계약직 임기 만료로 그만둔 것이고 징계 때문에 사직한 건 아니다”며 “의혹은 있었지만 결과적으로는 입찰문제를 바로잡는 결과를 낳았다”고 해명한 바 있다.

지난 10일 <광주in>과 통화에서도 "잘못한 것을 인정한다. 감사를 받고 감봉 3개월 징계를 수용했었다. 그러나 청년비례 공모과정에서 광주시당에 이 사안을 말씀드린 적은 없다"고 해명했었다.

이에 대해 청년단체는 중앙당에 "최 후보의 입찰 비리가 사실로 드러난 아시아문화전당 감사자료를 입수하였다"며 "이 같은 상황임에도 왜 광주시당이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는지 조사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이들은 "최 후보의 학력 위조 의혹(전남대 경영대학원 학력 SNS 게재)과 관련 최근 선관위가 '구두경고' 조치한 결정은 존중한다"고 밝혔다.

청년비례경선 방식과 관련해서도 청년단체는 "광주시당은 시민평가단 구성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밝히지 않고 있다"며 "ARS로 투표하는 시민평가단 300명의 표본집단에 어떻게 구성됐는지 광주시당에 질의했으나 '여론조사 기관에 전적으로 위임했다'는 답변만 내놓았다"고 광주시당의 행태를 강하게 불신했다.

청년단체는 최 후보 입찰비리 전력과 관련 "철저한 검증을 해야 할 광주시당이 최 씨의 해명만 듣고 별문제 없다는 반응이어서 직접 관련자료를 확보하게 되었다”며 “최 후보의 공천에 따른 시민의 여론이 좋지 않았고 자발적인 제보가 잇따랐다”고 감사결과 공개 이유를 밝혔다.

이어 “도덕성 문제가 심각한 최 후보의 공천자격 박탈을 강력히 촉구하며 광주정신에 맞는 청년후보를 공천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 14일 이형석 더민주당 이형석 광주시당위원장은 청년단체 대표와 면담에서 “(최 후보가)결격사유 및 중대한 문제가 발견되면 다시 고려하겠다”고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 위원장은 21일 오전 청년단체 대표단이 두 차례 전화를 시도했으나 통화가 연결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끝으로 청년단체는 “최 후보에 대해 즉각적인 공천박탈을 하지 않는다면, 릴레이 1인 시위와 중앙당 항의방문 등 특단의 행동을 이어가겠다”고 경고했다.

이처럼 더민주당 광주시당이 '전국 첫 시도'로 자화자찬했던 '청년비례대표'는 후보자 자격검증 부실과 경선방식 불신 등으로 결국 큰 상처를 남겼다는 비판을 사고 있다.

32세에 국립기관에 근무하면서 입찰비리를 저지른 청년에게 더민주당이 광주청년을 대표하는 '비례대표 후보자격'을 부여할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